김관영 도지사는 15일 호우 대책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계속된 호우로 피해발생이 이어짐에 따라 신속한 응급복구 및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대응책을 주문했고 특히 이재민 발생 시 투입 가능한 모든 인력‧장비를 동원하라고 관계공무원들에게 지시했다.

집중호우 대책회의 / 전라북도 제공
집중호우 대책회의 / 전라북도 제공

또 김관영 도지사가 기상특보에 따른 재난안전대책본부 대비태세 등 호우 대응을 진두지휘하며 직접 챙기고 있는 가운데, 관계 공무원을 격려하며 호우피해 최소화를 위한 총력대응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비 피해가 늘어나고 있고, 호우예보가 계속됨에 따라 앞으로가 문제다. 유관기관과 적극 협조해 철저하게 대비해서 호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 공직자가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하천범람, 산사태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적극 대응을 주문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연이은 장맛비로 도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비상근무중인 관계공무원을 직접 격려했다.

회의 이후에 김 지사는 지난 14일 침수피해를 입은 전주시 완산구 대성동 마을 현장을 방문한데 이어, 호우 피해지역인 군산시 나운 1동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했다. 이곳은 빌라 근처 수목이 전도돼 토사유출과 주출입구 페쇄 등으로 입주민에게 대피명령을 실시한 상황이다.

현장을 방문한 김 지사는, “주민들께서는 당분간 불편하시더라도 대피시설에서 생활하시고, 피해 지역 주민들의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도와 군산시가 긴밀히 협력해 신속한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농경지 침수피해가 발생한 군산시 옥산면으로 이동해 피해현황을 보고받는 등 현장을 점검하고 복구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날 전북도는 15일 8시 30분,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 협업부서 및 14개 시군, 유관기관 등과 함께 호우 대처상황 점검 회의도 개최했으며, 호우 대처상황과 대응체계 구축 등 추후 대응책을 모색하고 경찰․군에서도 원활한 협조를 통해 호우피해 대응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전북도는 임상규 행정부지사가 완주군 화산면과 봉동읍 피해 현장을, 김종훈 경제부지사가 익산시 함라면, 낭산면, 망성면 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신속한 복구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전북도에는 15일 12시 현재, 호우경보 11개소(전주 등) 및 호우주의보 3개소(순창, 장수, 남원) 등 도내 전 시군에 호우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 3단계를 운영중에 있다.

기상청에서는 도내에 13일부터 14일까지 평균 208mm의 비가 내렸고, 15일에도 최대 300mm의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