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차관 한창섭)는 25일 서울시 성동구의 반지하주택가를 방문해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 설치현황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은 어제(24일) 밤부터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장마가 본격 시작됨에 따라 앞서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과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대피지원 체계를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이뤄졌다.

한창섭 차관은 반지하주택을 방문하여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 설치현황을 점검하고, 침수 우려시 재해취약계층에 대한 예·경보 및 대피계획에 대해서도 확인하였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피해를 방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침수 위험시 선제적으로 재난문자를 발송하여 상황을 전파하고, 담당공무원(동행파트너, 돌봄공무원 등), 지역자율방재단을 통해 재해취약계층의 대피를 신속하게 지원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와 더불어,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전라북도 전주시의 둔치주차장 자동차단시설 설치 현장과 하천변 재난 예·경보시스템의 작동 현황 등을 점검하였다.

 장마철 대비 인명피해 예방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전라북도 제공
 장마철 대비 인명피해 예방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전라북도 제공

한창섭 차관은 오늘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25개 관계기관(문체부, 농식품부, 환경부, 국토부, 경찰청, 소방청, 산림청, 기상청 8개 부처 및 17개 시·도)과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여, 기관별 중점 관리사항과 대처계획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이 회의에서는 관계기관에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사전 예찰, 위험지역 사전통제, 위험상황 예견 시 주민 사전대피를 철저히 하고, 자력대피가 어려운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대피조력자를 재점검하였다.

한창섭 차관은, “그간 정부와 지자체에서 풍수해 대책 특별팀을 통해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을 점검해 온 만큼 장마가 시작되는 이 시점부터 사전통제와 주민대피 등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어 피해가 없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총력 대응하겠다”며, “국민께서도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여 호우피해가 예상될 경우, 즉시 대피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안전차관)은, "재난예·경보시스템은 무엇보다도 재난발생시 신속한 재난 상황의 인지와 시스템을 통한 보고·전파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