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광주광역시의회

19일 제320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환경복지위원회 회의에서 국립 의과대학의 전남 지역 신설을 촉구하며,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 촉구 건의안”을 가결하였다.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조석호) 위원들은, “전남 지역의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 전남 지역의 환자들이 광주까지 긴급 이송을 하다 골든타임을 놓쳐 사망하고 있는 실정으로 열악한 지역 의료 인프라 개선을 위해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하고자 발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17년 만에 의대 정원 확대 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의료현안협의체 회의에서 의과대학 신설은 논의조차 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환복위 위원들은, “지역에서 일할 의사를 구하지 못해 필수·공공의료 인프라 부족에 허덕이는 전남의 의료현실에서 기존 의과대학 정원 확대만으로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도, 전남의 필수·공공의료체계 붕괴도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남은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종합병원이 없어 매년 83만 명이 다른 시도로 원정 진료를 떠나고 이로 인한 의료비 유출은 연간 1조 6천억 원에 달하고 있는데, 노후 산업단지에서 산재가 빈발하고 섬이 많아 응급의료에 분초를 다퉈야 하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때 의과대학 신설과 상급 종합 대학병원 설립은 너무나 당연한 요구”라며, 정부와 국회가 전라남도 국립 의과대학 신설법안을 조속히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 건의안은 24일 제320회 제6차 본회의에서 채택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