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관련 지명 분포도 / 전라남도 제공
용관련 지명 분포도 / 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는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지역 용 관련 지명을 조사한 결과 310개로 전국(1천261개)의 약 25%를 차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십이지 중 진(辰)은 유일하게 상상 속 동물인 비와 구름을 관장하는 영수(靈獸)로 다산과 농경사회의 중요한 상징으로 여겨왔다.

특히 청룡은 힘과 행운, 번영을 상징, 황제와 지배층 등 왕실 예복에 자주 새겨졌다.

전남 22개 시군 중에선 순천시가 34개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해남, 영암, 무안, 나주 순이었다.

용과 관련된 지명은 주로 용 모양이나 승천하는 전설과 관련된 지명이 많다.

화순의 용강마을, 용 머리를 닮았다는 순천 주암면 용두마을, 광양 용머리공원, 마을 뒷산의 형태가 용 꼬리를 닮았다는 영암 금정면 용반마을, 용이 승천하는 모습을 닮았다는 담양 등용동, 장흥 소용동마을 등이 있다.

전남도청도 다섯 마리의 용이 구슬을 다루고 있는 형국인 오룡산 자락에 위치해 있다.

용 지명은 산이나 골짜기 등 자연 지명보다는 마을 이름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마을 명을 짓거나 부를 때 용의 기운과 행운을 바라는 마음이 간절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청룡과 관련된 보성의 상청룡 마을은 800여 년 전 마을 앞 연못에서 청룡이 승천했다고 전해진다. 무안의 청룡마을은 마을 산에 청룡형의 명당자리가 있다.

유호규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지명에는 다양한 유래와 전설이 반영돼 있는 만큼 전남도에 스며들어 있는 지명문화의 가치 재발견에 힘쓰겠다”며, “힘과 행운, 번영을 상징한 푸른 용의 해인 새해 도민 삶이 보다 풍요로워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