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도는 김영록 지사가 20일 전공의 집단 사직 등 의료계 집단행동과 관련,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의료현장으로 복귀해 환자 곁을 지켜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고 밝혔다.

최근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확대에 반대한 집단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일 0시 기준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피해신고지원센터에 총 34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김영록 지사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한 전라남도 호소문’을 통해, “고령층 등 의료 수요가 높고, 의료 기반시설도 열악한 전남에 이번 집단행동으로 의료 공백까지 발생하지 않을는지 도민의 불안과 염려가 매우 큰 상황이다"고 깊은 우려를 표했다.

김영록 지사는 “그동안 의료인으로서 굳은 의지와 사명감으로 도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해준 의료인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코로나 19팬데믹 기간 몸을 사리지 않고 최일선 의료현장에서 환자를 지켜주신 진정한 영웅”이라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지금도 의료인의 손길을 기다리는 환자들이 많다”며 “환자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본연의 자리인 의료현장으로 복귀해 환자 곁을 지켜달라”고 부탁했다.

또, “의과대학 정원 증원과 신설은 사회적으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사안이고, 전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면서, "사회적 지도층인 의료인께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실 것으로 믿는다”며, “도민의 건강과 생명 지킴이로서 환자가 안심하고 진료받도록 의료현장에서 책임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전남도는 의료계 집단휴진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하고 대응에 들어갔다. 전남도와 시군 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반을 설치하고, 보건기관과 공공병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도 구축했다.

정기 처방이 필요한 만성질환자는 미리 진료를 받도록 각 의료기관에서 안내하도록 하고, 진료 가능한 의료기관 안내를 받도록 응급의료정보시스템 정보도 매일 정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