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광주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여름방학 동안 단절 없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초등돌봄교실 대기 수요를 해소해나갈 방침이라고 31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번 여름방학 중 석면 해체 공사 예정 1교를 제외한 전체 초등학교 150교에서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방학 운영하는 돌봄교실 수는 지난해보다 3실이 확충된 309실(오후돌봄교실 299실, 방과후연계형돌봄교실 10실)이다. 참여 학생 수는 총 4,837명으로 지난해보다 122명(2.5%)이 늘었다.

돌봄교실 확충 외에도 시교육청은 학기 중 1일1개 또는 주5회로 운영되던 돌봄교실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방학 중 1일2개 이상 또는 주10회 이상으로 확장하는 등 학부모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기학생 제로(ZERO)를 위한 ‘광주형 초등돌봄교실’ 구축을 현재 추진 중이다.

추가적인 학부모의 수요에는 한시적으로 방과후연계형돌봄교실을 확충하거나 지역돌봄자원을 연계해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 방법과 추가 대책을 마련해 방학 중 돌봄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방학 중 돌봄 공백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은 매우 크다. 우리 교육청도 이를 분명히 인지하고 해결책 마련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며, “앞으로 단절 없는 돌봄 서비스 제공과 대기수요 해소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학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광주형 초등돌봄교실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