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관 여수해양경찰서장
고민관 여수해양경찰서장

여수해양경찰서(서장 고민관)는, “을지연습 기간 여수‧광양항 미식별 선박 침투에 대비한 항만 방호와 해양 테러 대응 훈련이 실전 같이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여수해경에 따르면 23일 오후 3시께 여수 신항 인근 해상에서 을지연습과 연계한 항만 방호 및 대테러 대응훈련에 나섰다. 이날 훈련에는 여수세관, 여수지방해양수산청, 육군 제95여단 등이 참여해 여수 신항 미식별 선박 침투에 대비한 훈련이 진행됐다.

이번 훈련은 경비함정과 관계기관 선박 14척, 헬기 등이 동원되어 실제 기동훈련으로 진행되었으며, 미식별 선박을 발견하여 추적 및 차단하는 항만 방호 훈련을 시작으로 침투선박이 여객선을 납치하는 해양 대테러 훈련 순으로 이뤄졌다.

을지연습기간, 육해상공조로 대테러훈련 중인 해양경찰 / 여수해양경찰서 제공
을지연습기간, 육해상공조로 대테러훈련 중인 해양경찰 / 여수해양경찰서 제공

특히, 이번 훈련은 을지연습과 연계한 훈련으로 항만 방호와 대테러 상황을 전개한 긴박한 상황을 부여함으로써 미식별 선박 출현에 따른 합동훈련으로 유관기관 공체체계를 강화하였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을지연습 기간에 더욱더 통합 방위 태세를 굳건히 하고 인근 유관기관 간 빈틈없는 공조 체계로 취약 해역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