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이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기초학력 책임 보장 구현’을 위한 올해 기초학력 보장 시행 계획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2024년도 기초학력 보장 지원 위한 담당자 설명회 모습 / 광주교육청 제공
2024년도 기초학력 보장 지원 위한 담당자 설명회 모습 / 광주교육청 제공

시교육청에 따르면 기초학력 보장 시행 계획은 학생에 대한 통합적 진단과 성장에 맞춘 지원을 위한 기초학력 안전망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앞으로 기초학력 지원은 ‘교실 내- 학교 내- 학교 밖’으로 이어지는 다중 안전망을 구성해 이루어지며, 작년에 좋은 평가를 받았던 기초학력 지원 사업 성과를 토대로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담임(교과) 교사에 의한 책임지도와 학교 수준에 따른 맞춤형 지도, 학교 내 학생 성장 통합지원의 활성화, 동·서부교육지원청 내 기초학력지원센터 운영의 내실화 등을 담고 있다.

특히 학생·학부모·교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를 기존 68명에서 88명으로 늘려 기초학력 ‘예방-진단-지도-관리’ 체계를 마련한다.

이와 더불어 초등 30교, 중등 5교를 기초학력 보장 선도학교로 지정 운영해 다중적·심층적 기초학력 진단과 협력적 수업 및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을 개발·운영할 예정이다.

그 외에 AI를 활용한 기초학력 진단 프로그램 시범 적용, 학습지원대상 학생 맞춤형 지원, 초3, 중1 학생 대상 책임교육학력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기초학력 지도 등을 진행한다.

시교육청의 이와 같은 계획은 14일 전체 초등학교 기초학력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안내했다.

이어 컨설팅이 시행돼 기초학력 전문가에 의한 정책 추진 사례 및 어려운 점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유의 장으로 활용했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기초학력 향상 및 교육결손 해소를 위해 교육청-학교-가정이 함께 협력해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체계 마련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교현장에서 기초학력 예방-진단-지도-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 지원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