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식생활 변화로 쌀 소비량이 지속 감소함에 따라 구조적인 쌀 공급 과잉을 해소하고 쌀 수급 안정을 위한 논 타작물 전환 재배 신청에 전환 목표인 5천619ha의 116%인 6천518ha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논 타작물 재배 / 전라남도 제공
논 타작물 재배 현장 / 전라남도 제공

이는 전국에서 가장 넓은 면적으로 정부가 올해 처음 시행한 ‘전략작물직불제’와 특히 전남도가 자체 추진한 ‘논 타작물 재배’ 사업 지원 등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여기서 지원단가를 보면, 전략작물직불제(밀, 콩, 조사료, 가루쌀)는 50~480만원/ha이고, 논 타작물(두류, 일반작물 등)은 200만원/ha이라고 한다

논 타작물 전환 재배 품목별 현황은 콩 1천660ha, 가루쌀 788ha, 조사료 2천505ha, 두류 등 1천565ha 등이다.

정부는 쌀 공급 과잉을 해소하고 쌀 수급 안정을 위해 지난해 쌀 생산 면적인 72만 7천ha 중 3만 7천ha의 감축을 목표로 정했다.

쌀 적정생산대책 추진 상황 점검 회의 / 전라남도 제공
쌀 적정생산대책 추진 상황 점검 회의 / 전라남도 제공

전남도는 2023년산 쌀 적정 생산을 위해 지난 2월부터 도·시군·농협·농업인단체 등과 전담조직(TF팀)을 구성해 사업설명회와 대규모 농가 대면 홍보, 논콩 재배기술 현장교육 등을 통해 논 타작물 재배 필요성을 집중 홍보했다.

또 전남도 자체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37억 원을 투입해 논에 벼 대신 두류, 옥수수 등을 재배하는 농가에 ha당 200만 원을 지원하고 올해부터 전략 작물인 콩 재배 기반 조성 등에 필요한 파종기, 방제기, 수확기 등의 기계·장비를 경영체당 3억 원 한도에서 지원한다.

이밖에 벼 재배 면적 감축에 참여한 농가에는 감축 실적에 따라 2023년 공공비축미를 추가 배정(콩 150포/ha·일반작물 300포/ha)하고, 농협에는 수확기 벼 매입자금을 무이자 지원(1천500억 원 한도)한다.

한편, 전남도는 신청 기간 내 타작물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농가를 위해 ‘전략작물직불제’ 하계작물은 10일까지,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은 31일까지 연장해 농지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추가 신청을 받는다.

김영석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전남은 올해 벼 재배면적을 지난해보다 5천619ha 감축한 14만 8천ha를 목표로 적정 생산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쌀 수급 안정과 콩 등 식량자급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논 타작물 재배에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